발표요약



제 목: Autonomous Provisioning
         (From Autonomous Configuration & Management Control to Software Defined Network)

발표자: 최진식 교수, 한양대


요 약:
Generalized-Multiprotocol Label Switching(GMPLS) Path computation element(PCE) 표준 프로토콜을 확장하여 캐리어 이더넷 망을 제어하기 위해 새로운 시그널링 프로토콜을 정의한다. 제안된 프로토콜은 표준 GMPLS PCE 프로토콜과 호환성을 가지면서도 표준 프로토콜에서 경로 정보만을 제공하는 것을 확장하여 계산된 경로를 망에 자동 구성이 가능하도록 확장된 하이브리드 형 프로토콜이다.
기존의 네트워크 망 관리 기능을 확장하여 망의 구성 설정 및 제어를 중앙제어노드에 의해 수행한다. 중앙망제어노드는 전체 네트워크의 토폴로지와 기능을 자동습득하여 망의 운용에 맞게 사용자 요구를 설정해주며 망의 운영 시 오류나 재 구성 등의 기능을 수행한다. 이러한 자동설정제어 기능을 확장하여 Software defined network(SDN)의 측면에서 네트워크 오퍼레이팅 시스템으로 확장 가능하다.
사실 SDN의 대표적 예인 Openflow 의 경우 중앙의 컨트롤 서버가 네트워크의 상황을 파악하고 흐름에 따라 네트워크의 가상 스위치나 포워딩 방식을 구성 설정하여 데이터 형태로 보내면 각 스위치는 자신의 포워딩 방식을 전달 받은 방식으로 보내는 방법이다.